미디어오늘이 tvN 10주년 특별기획 금토드라마 ‘쓸쓸하고 찬란하神-도깨비’(이하 도깨비)의 1회부터 16회까지 모든 방송분을 확인한 결과 270개의 PPL(간접광고) 장면을 잡아냈다. 시청자들은 1회 방송분을 시청할 때마다 약 17건의 PPL장면을 본 셈이다. 5회의 경우 무려 33차례의 PPL장면이 노출되기도 했다. ‘도깨비’는 케이블 드라마 사상 최고 시청률(닐슨코리아 유료방송가구, 마지막회 20.5%)을 기록하며 시청자로부터 호평을 받았지만 동시에 노골적인 ‘PPL드라마’로 기록될 것으로 보인다. 극 중 도깨비만큼 유명...